탈모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오틴의 효능과 기능, 부작용, 복용법

비오틴(Biotin)은 비타민 H 또는 비타민 B7로도 알려져 있으며, 생명체에 필수적인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비오틴은 독일의 생화학자 Eduard Buchner가 1916년에 발견했습니다.

비오틴이라는 이름은 "생명을 뜻하는 bio"와 "활성화를 뜻하는 tin"을 합쳐 만든 것으로, 이 비타민이 생명체의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오틴은 대부분의 식품에 함유되어 있으며, 육류, 콩, 난류, 견과류, 곡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우유, 난, 녹황색 채소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식품에서는 비오틴 함량이 적을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 외에도 대사작용을 하는 장내 세균이 생산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도 생합성됩니다. 특히 장내 세균이 생산하는 비오틴은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보다는 덜 흡수되지만, 체내 생합성 비오틴은 대부분 흡수됩니다.

1. 비오틴의 효능과 기능

비오틴은 생체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에너지 대사 촉진
비오틴은 체내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대사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세틸-CoA의 생성에 필수적인 효소인 비오틴-코엔자임 A(carboxylase)와 비오틴-코엔자임 B(carboxylase)는 탄수화물과 지방산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피부, 모발, 손톱 건강 유지
비오틴은 피부, 모발, 손톱 등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오틴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모발과 손톱이 쉽게 깨지거나 부러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탈모는 외부에서 오는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도 큰 영향을 끼치지만, 비오틴은 기본 모발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탄수화물 대사 촉진
비오틴은 탄수화물 대사에 필요한 인슐린 분비에도 영향을 미치며, 혈당 조절에도 기여합니다. 이는 고혈당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임신 및 생식 기능 유지
비오틴은 임신 중에는 태아 발달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난자 생성에도 필요한 비오틴은 생식 기능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5) 면역 체계 강화
비오틴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기여합니다. 체내 면역세포의 기능을 촉진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6) 신경 전달 물질 합성에 필요
비오틴은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는 데에도 필요합니다. 아세틸콜린은 두뇌와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약하면, 비오틴은 에너지 대사 촉진, 피부, 모발, 손톱 건강 유지, 탄수화물 대사 촉진, 임신 및 생식 기능 유지, 면역력 강화, 두뇌와 신경계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 필요한 요소 입니다.

 

 

2. 비오틴의 과다 복용 시 부작용

 

일반적으로 비오틴은 대부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는 비타민이지만, 과다 복용 시 일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소화장애가 있습니다. 과다한 비오틴 섭취는 위장관을 자극하여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이 적정 수준 이상 섭취될 경우, 손발이 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비오틴이 신경 전달물질 합성에 관여하고, 신경 기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복용량을 지켰을 경우 비오틴의 부작용은 드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복용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복용량과 복용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비오틴의 복용법

 

비오틴은 대체로 안전한 비타민으로 권장 복용량을 초과해도 중독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비오틴 섭취량은 연령, 성별, 건강 상태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다르며, 다음과 같습니다.

1) 성인 : 하루에 30마이크로그램 ~ 100마이크로그램
2) 임산부 : 하루에 30마이크로그램 ~ 50마이크로그램
3) 임산부 수유 시 : 하루에 35마이크로그램 ~ 60마이크로그램

 

비오틴은 우리 몸에서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수분에 녹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오틴 섭취 시 간단한 섭취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1)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식후 30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일반적으로 하루 섭취량을 한 번에 복용하는 것보다, 하루 분량을 나눠서 두 번 이상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 섭취량이 많은 경우 소화 장애, 비오틴 특유의 손발 저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복용량을 준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비오틴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복용량과 복용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

 

비오틴은 많은 종류의 음식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달걀 : 달걀 흰자와 노른자 모두에 비오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노른자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육류 :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육류에 비오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생선 : 참치, 연어, 송어, 마스 등 다양한 생선에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견과류 : 아몬드, 땅콩, 호두, 캐슈넛 등 다양한 견과류에 비오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콩류 : 검정콩, 녹두, 완두콩, 피넛 등 다양한 콩류에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유제품 : 우유, 요구르트, 치즈 등 다양한 유제품에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 B7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많으며, 곡류, 녹황색 채소, 과일 등 다양한 식품에서도 적정량의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